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낙서장

블리자드에게서 한수 배워야 하는 국내 제조업체와 통신업체들...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422786&category=102&subcategory=
'Wow 즐기면 스타2 공짜, 업계.유저 "놀랍다"'

블리자드가 발표한 <스타크래프트 2: 자유의 날개 >의 구체적인 요금제에서 가장 놀라운것은 'Wow'의 정액제 사용자들에게는 그 시간동안 스타2를 무제한 즐길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기사에는 게임업계에 대한 우려석인 언급들이 많이되어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블리자드의 마케팅방법과 프로모션 방법이다.

보통, '서비스'나 '제조업체'들의 주요관심사항은...
언제나, '신규고객'에 대한 '혜택'을 통해서 시장을 확대하는 방법을 주로사용했지.
기존의 고객에 대해서 혜택을 주거나, 방법을 제공하지 않았다.

대다수가 이번 프로모션 요금제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적극적인 '신규 고객 창출'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은 것이다.

게임업체 관계자의 이야기처럼... 상업적으로 악영향을 받는 것이 Wow일까?
~.~

머랄까...
꿈꾸는자는 오히려...

'블리자드의 회사 경영과 전략적인 내공이 한 수 더 깊어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블리자드하면...
자신들이 만족하지 않는 게임은 시장에 선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자신들의 작품세계와 품질에 대해서, 그리고, 즐거움에 대해서 언제나 고민하고 행동하고...
결단을 내리죠.

이번에 프로모션 요금제를 보면서 느낀점은...

그런 자신들만의 세계에서...
'고객'과 '유저'들에게...
같이 길을 걸아가는 '동반자'의 입장을 취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가장 놀라운 점이 아닐까 합니다.

'생태계'에 대한 인식을 주요 경영진들이 지식과 경헙으로 터득하고...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모습.

~.~

정말... 내공이 깊어지고 있는 블리자드에게...
찬사의 한마디 보내고 싶습니다.

.
.
.

국내 기업들은 컨버전스이다...
2.0이다...
수많은 컨퍼런스와 세미나... 교육을 받는 다고 하지만.

실제 고객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획단계에 들어가면...
그 많은 아이디어나 생각은 표면 아래도 들어갈 뿐입니다.

기업이 '이익'을 중시하는 것은 맞으나...
그 '이익'을 위해서 동반자로 택해야할 것을...
어떻게 표현하는 가는 
이번 블리자드가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듯 합니다.

가장 최상단의 지식과 경험을 다루는 경영진들이
어떻게 변화해야하는 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해외의 스마트폰과 대응하면서...
기본적인 업글서비스 하나 '명확하게 한다 못한다'소리도 못하는 
모 전자업체나...

이제는 구형이 되어버린 제품과 신형제품의 승계에 대해서
모른척 하는 것들...

이미...
구세대적인 방법과 판단은...
그 기업의 미래가치를 정말 저렴하게 팔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다는...

이번 결정에 대해서는...

오히려...
기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청량제역확을 할 것이라고 기대해보지만...

글쎄요...
얼마나 이런 시야로 이 글과 결정을 해독할 것인지는...
미지수라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