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에서는 아키텍처의 입려물인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절차와 산출물에 대해서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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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의 유형
요구사항은 고객의 요구사항인 업무 개선 사항과 제품의 특성, 상세한 요구사항 문서로 나누어진다.
그림 Ⅲ-14. 요구사항의 유형
그림 Ⅲ-15. 요구사항과 테스트의 관계
업무 개선 사항은 고객의 영역이며 고객의 원하는 요구사항을 잘 관리해야 한다. 제품 특성과 요구사항은 개발 프로젝트 팀의 영역이며 업무 개선 사항을 듣고 상세화시켜야 한다.
업무 개선 사항에 대한 정의
AS-IS에서 To-be의 개선사항들에 대해서 정의를 한다.
제품 특성에 대한 정의
그림 Ⅲ-16. 제품 특성에 대한 분류
제폼의 특성은 기능적인 특성, 품질에 대한 특성, 제품의 제약 사항, 시스템에 대한 특성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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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특성의 예
그림 Ⅲ-17. 은행 시스템의 특성
위의 그림은 제품 특성의 예를 보여준다. 제품 특성은 간단히 한 줄로 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
이 절에서는 앞절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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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유형들 사이의 관계
그림 Ⅲ-18. 요구사항 유형들 사이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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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문서와 요구사항 유형 사이의 관계
그림 Ⅲ-19. 요구사항 유형과 요구사항 문서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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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의 추적성
그림 Ⅲ-20. 요구사항의 추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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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관련 문서들 사이의 관계
그림 Ⅲ-21. 요구사항 관련 문서들 사이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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