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음식에대하여

척추전문병원 우리들병원에서 제공하는 허리와 목등 뼈에 좋은 건강 먹거리 정보


콩은 40%가 품질이 우수한 단백질 성분이다. 필수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들어 있으며, 식물성 단백질에서 부족하기 쉬운 리신이 많은 것이 특징.
20%가 식물성 지방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80%이상이 불포화지방산이며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콩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은 포도당의 흡수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유당이 전혀 없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성인이나, 어린이의 대체 영양원으로 매우 우수하다.
비타민B와 비타민E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 효과가 있다.
콩에 약 0.2%~0.4% 정도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은 뼈의 유지와 심혈관계 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체내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비슷하여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려지며 주로 제니스틴과 다이제인, 글리시테인 등의 유도체로 존재하며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한다.
골격대사에서 이소플라본은 뼈의 재흡수를 저해하고 뼈를 만드는 골아세포를 증가시켜 준다. 따라서 임신과 출산 등으로 칼슘 소비량이 많아지고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의 부족으로 칼슘 흡수량이 현저히 떨어지는 여성에게 꼭 필요한 영양분이 된다.
하루에 약 40~50mg 정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인 섭취량이다.
이소플라본은 두유, 두부, 콩나물과 같은 비발효 식품과 된장, 청국장, 춘장등의 발효식품에 모두 존재한다. 단, 생체이용성은 발효식품의 이소플라본이 더 높은 형태로 존재한다.
가공식품별 이소플라본 함량은 순두부가 가장 높으며, 청국장, 된장도 상당히 좋은 이소플라본의 공급원이 된다.
콩 단백질의 제니스틴은 암세포의 증식을 저해하고 정상세포의 분열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해 유방암, 전립선암, 위암, 폐암 예방식품으로 탁월하다.
제니스틴은 에스트로겐을 활성화시키고, 다이제인은 뼈의 손실을 줄여 중년여성에게서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식물성 단백질인 콩을 자주 섭취하면 콩의 이소플라본이 전체 콜레스테롤과 LDL은 감소시켜 주고, HDL은 증가시켜 관상동맥을 보호하여 고혈압 및 동맥경화, 심장병을 예방한다.
당질이 적은 식품인 콩의 식이섬유는 혈중 흡수속도를 늦추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해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콩에 함유된 인지질인 레시틴은 대뇌의 세포막 구성 성분으로 노인성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콩의 사포닌과 비타민E는 혈액 중의 악성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몸의 구석구석까지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피부를 윤기 있게 만들고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 기미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콩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동물실험 결과 비만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기능이 있다고 밝혀졌다.
1. 스테이크 재료
두부 250g, 단호박 200g, 계란노른자 1개, 다진 양파 30g, 간마늘, 밀가루(빵가루),
소금, 후추, 머스타드소스, 케찹 약간

2. 소스재료
물 1L, 간장 0.1L, 설탕 100g, 무 200g, 양파 100g, 대파 1줄기, 통마늘 3개,
전분, 참깨(볶은 것) 약간
3. 스테이크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을 찜통에서 익힌 후 그릇에 담아 수저로
   잘게 부순다.
② 1번 그릇에 물기를 제거한 두부와 함께 밀가루를
   제외한 스테이크의 모든 재료를 담는다.
③ 위생장갑을 낀 손으로 힘있게 치댄다.
④ 밀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농도를 잘 맞춘다.
⑤ 스테이크 모양의 크기로 만들어 기름을 두른 팬에
   굽는다.

4. 소스 만드는법
① 냄비에 전분과 참깨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중간 불에서 30분 이상 끓여준다.
② 맛을 보고, 설탕을 이용해 짜지 않게 조절한다.
   (약간 단맛이 좋다)
③ 소창이나 체를 이용하여 소스를 거른 다음
   찬물에서 갠 전분물을 이용해 농도를 맞춘다.
④ 접시에 위 스테이크를 담고 소스를 뿌린 후
   볶은 깨를 얹어준다.


 

[출처 : 우리들병원 우리들건강웹진 http://wooridul.tistory.com/3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