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음식에대하여

우리들병원 건강웹진 펌 : 척추건강에 중요한 단백질을 공급하자! 된장삼계찜

1. 재료

영계1마리, 불린 찹쌀 50g, 대추3개,
인삼 3년근 1뿌리,
마늘 10개, 된장 300g, 무 300g,
대파 1뿌리, 후추, 맛술 약간


2. 만드는 법

① 깨끗이 씻은 후 찹쌀과 대추,
    인삼, 마늘 3쪽으로 속을 채운다.
② 냄비에 물 2리터와 된장을 넣고, 남은 마늘 7쪽, 무, 대파를 같이 끓여준다.
③ 냄비에 된장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후 준비해 놓은 영계를 넣고,
    맛술과 후추를 약간 넣고 약 1시간정도 졸여가며 익힌다.
④ 충분히 익으면 접시에 담아낸다.

 

  단백질은 뼈, 근육, 혈액, 효소, 호르몬 등 몸을 만들고 성장시키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의 하나다. 뼈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 인, 마그네슘 아연의 복합체가 필요하며, 여기에 단백질이 더해져야 튼튼한 뼈대를 세울 수 있다.

  콩 단백질은 골 대사를 저해하는 황이 적게 들어 있어 골 대사와 뼈의 발육을 촉진하는 성장 호르몬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파골세포(뼈를 파괴하는 세포)의 활동을 방해한다.
  특히 폐경기 여성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급속히 떨어져 골다공증이 발병률이 증가하는데 콩을 많이 섭취하면 이소플라본의 작용으로 폐경기 이후에도 높은 골밀도를 유지하여 쉽게 골절상을 입거나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적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오히려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매일 꾸준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더라도, 고단백 식사를 하면 칼슘 손실이 2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른 영양소 섭취의 변화 없이 단백질 섭취가 두 배로 늘면 소변의 칼슘양도 50%정도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 D는 충분히 섭취하고, 칼슘배설을 촉진시키는 염분, 동물성 단백질, 카페인 등은 억제해야 한다. 권장되는 범위 내에서의 단백질 섭취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단백질의 1일 영양권장량은 체중 1kg당 1g으로 책정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표준체중을 적용하여 남자의 경우(75kg)는 하루에 75g, 여자의 경우(55kg)는 55g 정도를 권장하고 있다.
  하지만 성별, 나이, 체중이 같더라도 개인의 상태에 따라 1일 권장량은 달라질 수 있다. 영아의 경우에 과량의 단백질은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단백질 제한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도움말 : 송주의(요리사, 우리들병원)…………

서명화 (영양사, 우리들병원 영양과)

에디터 : 박지선 (우리들병원, C&R팀)……….

사진 : 강수연 (우리들병원, C&R팀)……….

ps~~...

이번 주말에 가족들에게 한번 대접을 해볼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