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이야기들

[우리들병원] 디스크의 이해에 대해서 펌글…

개발자들의 고질병중의 하나인 디스크…

'디스크란 무엇인가'에 관련된 좋은 정보가 있어서 펌글합니다.
'허리 디스크'로 아퍼보지 않은 사람들은 말을 하지 마세요...


[ 사진출처 : 오마이뉴스 ]

안녕하세요. 척추디스크 전문 우리들병원과 함께 디스크의 원인과 예방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스크라 하면 일반적으로는 목이나 허리의 통증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통입니다." "디스크병입니다." "좌골신경통입니다" 등의 말을 흔히 듣곤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통이나 좌골신경통 등은 정확한 병명이 아닙니다. 배가 아프면 복통이 생겼다고 말하지만 복통이 병명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머리가 아프면 두통이라 말하고 이가 아프면 치통이라 하듯이 요통도 증상을 표현하는 말일 뿐입니다.  

따라서 통증이 있는 부위와 원인에 대해서 기본적인 것들을 알아야 예방이나 초기 치료가 가능해집니다. 이번 주 건강백과를 통해 여러분들이 디스크에 대해서 이해하고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지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스크는 등뼈, 그러니까 척추와 척추 사이에 끼어 있는 젤리 같은 물질을 말합니다. 척추는 목에서부터 골반을 S자 형태로 잇는 33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고 그 사이사이를 디스크가 채워 놓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척추와 디스크 주위를 인대와 근육이 둘러 싸면서 보호하고 유지해줍니다. 이상과 같은 척추의 구조로 인해 우리는 똑바로 서 있을 수 있음은 물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또 하나 꼭 알아야 할 것은 이 척추 뼈 안으로 척수 신경이 지나간다는 사실입니다. 척추 및 디스크 관련 부위에 이상이 생겨 척수 신경을 누를 때 통증과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외에 일반적인 요통의 원인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척추 인대 혹은 디스크, 척추 관절 등의 변화, 노화로 인해 척추 몸통에서 가시뼈가 돋는 변화, 허리를 받쳐주는 근육의 약화가 그것입니다. 하지만 이들 중 수술을 요할 정도로 중대한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경험 상 전체 환자 중의 약 10% 이하의 환자들이 수술을 요할 뿐입니다. 나머지 90% 이상의 환자는 수술 없는 치료를 통해 일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특별한 치료법이 필요한 상태인지 아닌지 그 원인을 확실히 알아내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초기에 치료해 허리병이 악화되지 않도록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들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을 분석해보면, 무엇보다도 꾸준한 운동과 관리를 통해 튼튼한 허리를 가진 사람은 요통의 빈도나 자각 증상이 경미합니다.

 ~.~

 가장 중요한 디스크 예방은… '운동'이라는…

아… 운동해야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