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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개발이 성공하려면...


많은 개발자들이 오픈소스 기반의 지식에 도움을 받고 있고...
그러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고픈 욕심은 생기지만...
뚜렷한 방향성없이...

찻잔속의 태풍이거나...
머릿속에 맴돌다 끝나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우리나라 개발자들의 경우에는 더더욱 힘이 든다.

수많은 오픈소스개발과
엄청난 지적 재산이 공개된...

http://sourceforge.net/

그 영역의 방대함과...
그 동안 문을 닫은 컴포넌트 회사들의 소스까지 오픈되어 있는...
정말 진정한 의미의 오픈 소스 공간인듯 하다.

개발경력이 좀 되고...
이름이 좀 알려진 사람들의 경우에는...
누구나 한번쯤 자신이 오픈소스를 시작해서 운영해보면 어떨까하는 욕심이 생긴다.

그러한 마음을 가졌다가도...
많은 현실속에서 그 꿈을 닫아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다면...

오픈소스 개발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것도...

꼭... 소스포지가 아니라..
우리나라의 까페나 인터넷 환경에서?

1. 정말 흥미있는 소재여야 한다.

누구나 다 만들어 본듯한 것들... 비슷 비슷한 소재가 아니라.
아주 색다른 소재여서..
그 소재에 호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한둘 이상 모여야만
그 프로젝트는 꾸준하게 진행할 수 있다.

2. 가능하면 '언어'영역부터 공략하라.

PHP와 Ruby와 같은 언어들은 그냥 탄생한 것들이 아니다.
한 사람의 창조자가 끊임없는 자신의 개량과 달굼질 속에서 완성된 것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언어'를 오픈소스 형태로 진행할 멋진 사람은 언제쯤 나타날까?

3. 일단 '영어'는 잘해야 한다. ~.~

좁디 좁은 국내 개발자들과 협업하는 것은 정말 힘이 듭니다.
왜냐구요? 사회 여건상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여유롭게 오픈소스에 참여하는 사회적인 기반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외국계 개발자들과 협업해야 하는데... 그 의사소통의 가장 기본은 '영어'이기 때문이죠.

4. 최소 1년 이상 자신이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이어야 합니다.
Linux와 같은 거대한 플랫폼도...
자그마한 커널을 만들면서 시작했습니다.

~.~

자그마한 것 부터 알차게 준비하다보면...
언젠가는 그 결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요?

5. 욕심을 버려라..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오픈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얻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명성'?

만일 '명성'을 원하신다면...
오픈 소스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말리고 싶습니다.

차라리...
그 정도 공을 커뮤니티나 '책'을 쓰는데 몰두 하시는 것이
훨씬 성과도 좋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통해서 명성을 얻은 분들을 살펴보면...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것이지.
그 분들 자체가 '명성'을 목적으로 시작한일은 아니라는 것이죠...

~.~

마지막으로...

오픈소스프로젝트를 꼭..
내가 만들 필요있겠습니까?

http://sourceforge.net/

소소포지에 가보세요...
정말 많은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답니다.
그 공간에 같이 어울릴 수 있는 곳을 찾는 것도
의미가 크답니다.

꼭 내가 아니더라도...
같이 어울릴 수 있는 그런 멤버들을 만나는 경험...

한번 느끼고 싶지 않으신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