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소프트웨어 아키텍처

[SA강좌] Part 1-15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참고사항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참고사항

서비스 지향

아키텍트는 소프트웨어의 환경이 변화되고 있는 것을 감지해야 한다. 그것은 비즈니스의 신속성( business velocity )를 증가시킨다.


'기업이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는 한편, 그 운영 속도를 가속화 할 수 있는 능력'


그것을 빠르게 표현하는 것이다.


90년대의 소프트웨어의 화두는 '얼마나 빠르게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가?'라는 것이 최고의 목표였었다, 그러나 21세기의 화두는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는 동시에 신속하고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것인가?'이다.


90년대의 소프트웨어는 '목표'만 정확하면 그 품질을 개량화 하기 수월한 소프트웨어들이 대다수였다. 일반 패키지들이 그러했고, 일반 업무들도 단위업무 중심이었기 때문이다.


이제 21세기 소프트웨어는 수많은 프레임워크와 수많은 업무들이 연관관계를 가지는 구조이기에 그 품질목표마져도 모호한 상태이거나 계량화 하기 힘들어진 상태이다. 그러하기 때문에 아키텍트는 Service중심의 소프트웨어를 구상하여야 한다.


이는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is an architectural style whose goal is to achieve loose coupling among interacting software agents 라고 정의할 수 있다.

( 상호 작동하는 시스템 사이를 느슨하게 연결하려는 목적을 가진 아키텍쳐 이며 W3C의 Web Service Architecture Working Group에서 활동하고 있는 Hao He 박사의 정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