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Dev.../게임만들기

[펌] 설정

  • 컨셉을 확실히 하라. 어떠한 것도 컨셉에서 벗어나지 마라. 새로운 것이 등장하면 할수록 게임의 개성은 떨어진다.
  • 아무리 조그마한 기획이라도 재미를 주려고 노력하라. 다른 게임과 다르게 보이려고 노력하라.
  • 지속적인 목표감 부여 (확실한 목표감이 있어야 한다)
  • 완벽한 몰입도(감정이입)는 완벽한 설정에서 나온다. - 사용자에게 현재 닥친 문제와 실정을 정확하게 알도록 한다. 예) 발더스게이트의 책
  • 같은 행동을 반복해선 안된다. 무언가 새로운 것이 나와야 한다. 맵, 기술, 전투구현방식등..
  • 튜토리얼을 제공하라. (게임에 대해 전혀몰라도 게임을 재미있게 할수 있도록)
  • 경쟁품의 장점은 우리게임의 최소한의 요구사항이다
  • 직감적, 사용하기쉬운 인터페이스(메뉴, 컨트롤 옵션)로 구현하라
  •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할때 스토리 전달이 확실히 되어야하고, 스토리를 플레이어 자신이 창조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 게임은 사용자의 행위에 즉각적인 응답을 주어야 한다. 응답은 그 행동에 걸맞는 크기여야 한다.
  • 문제가 도전해볼 정도의 어려움은 있어야겠지만, 도저히 풀 수 없을 정도여서는 안된다. 플레이어의 행동이 해법을 향한 상당한 진보를 가져 올 수 있어야 한다
  • 베팅 - 항상 도박성을 강조하자.
  • 상황을 detail하게 알자 - 현재 이 짓을 하는 사람은 몇명이며 몇명을 대상으로 해야 하는지 등등
  • 새로운 시스템은 그 전에 쉽게 접할 수 있게 하여 차등적으로 늘려나간다.
  • 설정 작업이 힘든 이유는 단지 설정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설정된 것을 끝까지 따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 게임은 현실을 구현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이용하여 재미를 구현하는 것이다.
  • 'Game Dev... > 게임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게이머의 심리  (0) 2005.01.07
    [펌] 작업자의 심리  (0) 2005.01.07
    [펌] 게임 매뉴얼의 작성  (0) 2005.01.07
    [펌] 문서의 활용  (0) 2005.01.07
    [펌] 로키의 게임론  (0) 2005.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