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을 확실히 하라. 어떠한 것도 컨셉에서 벗어나지 마라. 새로운 것이 등장하면 할수록 게임의 개성은 떨어진다.
아무리 조그마한 기획이라도 재미를 주려고 노력하라. 다른 게임과 다르게 보이려고 노력하라.
지속적인 목표감 부여 (확실한 목표감이 있어야 한다)
완벽한 몰입도(감정이입)는 완벽한 설정에서 나온다. - 사용자에게 현재 닥친 문제와 실정을 정확하게 알도록 한다. 예) 발더스게이트의 책
같은 행동을 반복해선 안된다. 무언가 새로운 것이 나와야 한다. 맵, 기술, 전투구현방식등..
튜토리얼을 제공하라. (게임에 대해 전혀몰라도 게임을 재미있게 할수 있도록)
경쟁품의 장점은 우리게임의 최소한의 요구사항이다
직감적, 사용하기쉬운 인터페이스(메뉴, 컨트롤 옵션)로 구현하라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할때 스토리 전달이 확실히 되어야하고, 스토리를 플레이어 자신이 창조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게임은 사용자의 행위에 즉각적인 응답을 주어야 한다. 응답은 그 행동에 걸맞는 크기여야 한다.
문제가 도전해볼 정도의 어려움은 있어야겠지만, 도저히 풀 수 없을 정도여서는 안된다. 플레이어의 행동이 해법을 향한 상당한 진보를 가져 올 수 있어야 한다
베팅 - 항상 도박성을 강조하자.
상황을 detail하게 알자 - 현재 이 짓을 하는 사람은 몇명이며 몇명을 대상으로 해야 하는지 등등
새로운 시스템은 그 전에 쉽게 접할 수 있게 하여 차등적으로 늘려나간다.
설정 작업이 힘든 이유는 단지 설정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설정된 것을 끝까지 따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게임은 현실을 구현하려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이용하여 재미를 구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