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이야기/낙서장

[펌] 경쟁력 있는 프로그래머의 조건

필자가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한 지도 벌써 20년이 지났다.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필자가 막 컴퓨터 공부를 시작할 때 창간된 잡지가 마소였으니 필자의 컴퓨터 경력과 마소의 나이가 같은 셈이다.

처음 개발을 시작할 당시에는 지금처럼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쓰게 될 것이라고는 상상조차 못했었다. 8비트 컴퓨터인 애플 컴퓨터를 사용하던 시절이었으니 가정에서 취미로 가지고 노는 정도였지, 업무용으로 사용한다는 생각은 하지 못할 상황이었다. 그러나 20년이 지난 지금은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가정마다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에 따라 개발 문화도 많이 달라졌다. 당시 PC 개발자는 먹고 살 수 있는 직업이 아니었다. 초기에는 개발 자체에 재미를 느끼는 마니아들이 주축을 이루었지만 생계를 위해서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지금은 개발자도 어엿한 직업으로 자리잡았지만 열정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당시의 개발자들에게 지금의 개발자들이 배워야 할 점이 많지 않을까 생각된다.

초창기 국내 개발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필자의 경우에도 자료를 구하는 데 무척이나 애를 먹었다. 인터넷도 없었고 주위에 물어볼 사람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혼자서 모든 것을 분석하고 풀리지 않는 모든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당시 국내에는 IT 서적들도 별로 없었고 원서를 구하기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다.

80년대 후반부터는 컴퓨터 통신을 활용하여 미국 통신망에 접속할 수가 있었다. 아무리 연구를 해도 도저히 풀리지 않는 경우에만 국제 전화를 걸어서 미국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자료도 받곤 했다. 당시 요금이 1분에 1000원이었으니까 1시간에 6만원 정도였는데, 당시에 필자 월급이 30만원 정도였던 것과 비교해보면 엄청나게 비싼 요금이었다. 그밖에는 모두 직접 분석해서 알아냈고 롬바이오스나 운영체제도 어셈블리어 수준에서 분석했다.

바이러스 분석도 마찬가지로 참고자료 없이 직접 분석해서 동작 원리를 알아냈다. 그러다 보니 그동안 공부한 것과 경험을 토대로 바이러스 관련 책을 쓸 때는 참고서적 한 권도 없이 필자의 자료와 기억만을 가지고 완성할 수 있을 정도였다. 이에 비해 요즘은 오히려 자료의 홍수 시대라고 할 만하다. 이제는 자료를 구하지 못해서 개발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예전에 비하면 개발 환경은 엄청나게 좋아진 것임에는 틀림없다.

코더와 아키텍트
예전보다는 나아졌지만 개발자에게 불리한 환경은 여전히 남아 있다. 국내 개발 환경의 특성과 한계 때문이다. 최근 이공계열 기피가 심각한 문제가 되면서 개발자라는 위치 역시 다소 위축된 것처럼 보인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전문가라고 할지라도 나이가 들면 관리직이 되어야 성공했다는 사회적 통념 때문에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는 미래가 제한적이며, 개발자의 생명도 짧은 편이다.

많은 개발자들은 영원한 개발자로 남고 싶어하며 관리자로서의 변신에 대한 두려움들이 상대적으로 크다. 반면에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기술적 진보로 인해 후배와 동등한 위치에서 새로운 개념의 기술에 적응해야 하는 부담도 많이 느낀다.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는 미래라는 면에서 SI 업체와 패키지 소프트웨어 업체는 상황이 조금 다르다. SI 업체와는 달리 패키지 소프트웨어 업체에서는 개발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이 조금 더 다양하다. 특히 패키지 소프트웨어 업체에서는 개발자의 연장선상에서 하나의 전문직으로서의 아키텍트가 앞으로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 도래할 것이다.

개발자들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더 정확하게는 코딩 자체에 많은 재미와 보람을 느낀다. 풀리지 않는 수학 문제를 오랜 고생 끝에 풀었을 때 희열감에 사로잡히고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이 잘 동작하는 것을 보면서 자신의 분신처럼 애정을 느낀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개발자의 보람 가운데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다. 미국에서는 이런 수준의 사람들을 코더라고 부른다. 많은 프로그래밍 경험을 통해서 좀더 수준이 올라가다 보면 세부적인 코딩 자체보다는 전체적인 아키텍처, 흐름, 프로토콜 등 설계에 해당하는 일들을 맡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역사가 짧아서이겠지만) 코딩하는 재미에 묻혀 있거나 그것이 개발자가 하는 유일한 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훌륭한 프로그래머 또는 아키텍트가 되기 위해서는 코더 시절에 탄탄한 기초를 다지는 것은 필수적이지만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인 후에는 코더 단계를 뛰어 넘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개발자들이 코더 단계에서만 머문 채 그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국내 패키지 소프트웨어 회사 수가 너무 적고 그 규모도 영세하기 때문이다. 일정 규모 이상의 회사가 많다면 각 회사마다 다양한 노하우가 쌓이고 회사간의 제휴나 인력 이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겠지만, 숫자가 얼마 안 되고 영세하다 보니 같이 커 나갈 수 있는 여건이 형성되지 못한 것이다.

단적인 예로 현재 국내에서 100명이 넘는 개발자가 일하고 있는 패키지 소프트웨어 회사는 필자의 회사밖에 없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개발자가 나아갈 길을 적절하게 조언해 줄 수 있는 전문가들이 많지 않은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 개발자들의 불행이자,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의 불행이기도 하다.

국내 개발자들에게 부족한 점
IT 산업 발전에 따라 개발자의 역할에도 변화가 생기고 주위에서 변화를 요구하기도 한다. 특히 전문성에 대한 요구 수준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전문 개발자로 남아서 계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주위 여건도 여건이지만 개발자 자신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 개발자들에게는 아직도 부족한 부분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가장 떨어지는 능력 중 하나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다. 그 이유는 필자를 포함하여 우리나라에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개인 경쟁력 강화 위주의 공부, 즉 대부분 혼자서 책을 보고 공부를 하고, 혼자서 시험 문제를 푸는 교육을 받아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처럼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는 혼자서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개발을 할 때도 여러 개발자들간의 공동 작업이 요구된다. 또한 개발자만 작업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영업, 고객 지원, 기술 지원을 비롯하여 고객과도 직접 의사소통을 하면서 일을 해나가야 되는 세상이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필수적이지만 대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회사에 들어오는 사람들 가운데는 본인이 생각하는 바를 정확히 말로 표현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들을 정확하게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다.

둘째는 여러 사람들과 같이 팀으로 일해 본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팀 작업을 할 때 어떤 일을 어떻게 분담해서 하는지, 개발 이외의 다른 분야 사람들과 어떻게 일을 나누어 해야 하는지에 대한 훈련이 되어 있지 않아서 프로젝트 진행에 난항을 겪는다. 개발자들이 일정 수준의 단계를 뛰어 넘어 성장하기 위해서는, 즉 코더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공동으로 진행하는 큰 프로젝트의 경험이 필수적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공동의 프로젝트, 큰 프로젝트라는 것은 SI 프로젝트보다는 패키지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우리나라에서는 SI 업체는 많지만 패키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가 많지 않다 보니 경험을 쌓고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셋째로 전문 지식 자체도 떨어지는 편이다. 특히 전산학과를 갓 졸업한 사람들 중에는 바로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에 투입되어 개발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편이다. 업무에 필요한 지식보다는 학문에 필요한 기초 지식만 가지고 있다 보니 이들 간의 간격이 상당히 크다.

대기업이라면 많은 사람들에게 한꺼번에 자체적인 교육을 시킬 수 있겠지만 현재 패키지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벤처기업들이기 때문에 교육을 시킬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하다. 따라서 결국은 학교를 다니면서 스스로의 열정이나 재미에 의해서 개발을 했거나 프로젝트를 했던 사람들을 주로 채용할 수밖에 없다.

미래형 개발자의 요건
시간이 흐를수록 모든 분야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는 두각을 나타내려면 최소한 두 분야 이상의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을 가지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이 만들어내지 못하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사람, 다른 사람 또는 다른 부서와 열린 마음으로 잘 협조할 수 있는 사람, 큰 시야와 창조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자는 미래에도 역시 사회의 가장 중요한 인프라를 담당하는 일꾼이 될 것이다. 전산분야는 모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툴이자 인프라이다. 따라서 자기 전공과 상관없이 지식 경영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전산을 잘 활용하는 사람이 결국은 두각을 나타낼 것이다.

그것은 하나의 전공만 잘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전산 전공자들도 결국은 다른 분야에서 전산을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지 않는다면 오히려 생존하기가 힘들어질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자기의 발전을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이 된다. 다른 분야에 대한 기초 서적을 틈틈이 읽으면서 사고의 폭을 넓히고 업무를 하면서 다른 분야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진정한 전문가로 클 수 있는 좋은 뒷받침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개발자에게는 '창조적 마인드'가 필수적이다.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기존 것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하거나 베끼는 것을 갈수록 많이 본다. 예전 같으면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다. 옛날에는 소스를 구하기도 어려웠지만 구할 수 있더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이 직접 만들어 보아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도 많았다.

물론 그러한 방법은 실제 프로젝트에 들어가면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겠지만, 이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쌓고 발전시키다 보면 나중에는 아무도 못 푸는 문제를 자기가 풀 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한마디로 '혼이 있는 개발자'이었으면 한다. 누구나 개발자는 될 수 있다. 그러나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주어진 일이고 직업이기에 하는 것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장이' 기질이 있어야 한다. 도자기는 누구나 만들 수 있지만 백자나 청자는 아무나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전문가 육성을 위한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지식정보 분야를 집중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식정보 분야의 핵심은 소프트웨어인데 국내 환경은 전문가를 키우기가 어려운 구조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단기간의 처방보다는 장기적이고 근본적으로 이 사회가 요구하는 진정한 전문가를 키우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 또 학계에서도 업계와 협조하고 피드백을 받아서 현대 사회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전문가형 개발자 육성을 위해서 교육 제도의 개선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것의 간격을 메우기 위한 노력이 일차적으로 필요하다. 교육 과정에 대해서는 인도가 좋은 벤치마크 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도 역시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지금처럼 많은 우수한 개발자들을 배출하는 소프트웨어 강국이 될 것이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인도 사람들이 나가버리면 회사가 쓰러질 지경이라고 이야기할 정도로 이들의 비중은 높다고 한다. 이는 제도적인 측면에서, 특히 교육 제도적인 측면에서 올바르게 접근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도 인도를 벤치마킹해서 우리 실정에 맞는 제도를 운영한다면 경쟁력 있는 개발자들을 많이 배출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또한 개발자뿐만 아니라 풍부한 경험을 갖춘 프로젝트 매니저를 육성하기 위한 고민도 필요하다. 프로젝트 관리를 잘해서 함께 경험을 쌓고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역할이 필수적인데, 우리나라의 패키지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이러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가 외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이다.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이 국가 경쟁력의 근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자신들의 끊임없는 노력은 물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개발 환경의 성숙이 필수적이다.

'나의 이야기 >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근하는 이유???  (0) 2005.03.05
[펌] PS3에 사용될 Multi core Processor  (0) 2005.02.13
올겨울에도 눈이내리기를...  (0) 2004.12.08
[펌] 진품명품에서 나온 최저가격  (0) 2004.11.08
[펌] 좌.절.금.지.  (0) 2004.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