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이야기들

[펌] Kinetic Art 키네틱아트

 


 

24break_time

조학래

 

 

Kinetic Art 키네틱아트

 

움직임을 중요시하거나 그것을 주요소로 하는 예술 작품을 말한다.

옵 아트 등의 시각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것과는 달리,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또는 움직이는 부분이 조립된 것. 따라서 작품은 거의가 조각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미래주의와 다다이즘 에서 파생된 것으로 최초의 작품 예로는 마르셀 뒤샹이 1913년에 자전거 바퀴를 써서 제작 한<모빌>이라는 조각을 들 수 있다.

 

1922년에는 나움 가보가 <키네틱 조각>이라는 이름의 작품을 발표했으며, 그 후 모흘리 나기는 이런 일련의 움직이는 작품을 키네틱 아트라고 불렀다. 이후 현재까지 이런 범주에 드는 작품들이 꾸준히 의식적으로 제작되고 있다.

키네틱 아트는 크게 두 가지 계열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에너지의 근원(주로 바람, 자 력, 그리고 관객 자신)에 따라 분류되는 것으로 미래주의와 구성주의에서 유래한 계보이다. 또 하나는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에서 유래한 것으로 작품 제작에 있어서 정신을 중요시하 는 방향이다. 여기에서 정신이라 함은 동작 중인 순수한 형태를 창조하려는 욕망, 또는 풍자 나 일시적인 기분을 표현하려는 욕망을 뜻하는데, 때로는 넌센스를 의미하는 수도 있다.

 

전자는 쟈코모 발라와 포르투나토 데페로 등의 미래주의자들이 그 선구자로서 나움 가보, A. 콜더, 조지 리키,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구성주의적 전통 속에서 키네틱 조각을 제작 한 모홀리 나기와 토머스 윌프레드도 이 계열에 포함된다. 한편 다다·초현실주의적인 키네틱 아트는 1920년대 초에 만 레이와 쿠르트 슈비터스로부터 시작되어 프랑스의 폴 뷔리와 스위스의 팅겔리, 미국의 로버트 브리어로 이어지고 있다. 뷔 리의 섬유판과 목재 원반 그리고 금속 막대기는 숨겨진 모터에 의해 작동하도록 되어 있는 데, 이 기계는 유사 생물학적인 생명의 상태를 지향하고 있는 듯 하다. 팅겔리는 인간의 행 동을 풍자적으로 모방한 여러 가지 기괴한 기계들을 만들어 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뉴욕 찬가(Homage to New York)>이다.

 

피아노, 자전거, 선풍기, 인쇄기 등을 모아서 만든 이 작 품은 기묘한 동작을 되풀이하면서 불을 뿜고 소음을 내며 스스로 파괴되도록 고안된 것이었 는데, 여기에는 운동보다는 변화가 물체의 본질이라는 팅겔리의 예술관이 반영되고 있다. 1960년대는 키네틱 아트의 황금 시대였다. 스톡홀름의 근대미술관에서 개최된 '예술에 있어 서 움직이는 것'전이 열린 것도 1961년이었는데, 그것은 키네틱 아트의 '황금의 60년대'를 예고하는 중요한 전시회였다.

 

키네틱 아트라는 말이 미술계에서 일종의 공용어가 되었던 것도 이 시기였다.

서독의 오토피네, 하인츠 마크, 귄터 웨커의 '제로 그룹'은 새로운 소재의 이용과 자연과 인공의 빛을 이용한 키네틱 아트의 방향을 강조했다. 또 프랑스에서는 운동 과 빛에 의한 키네틱 아트의 작가들이 '시각예술 탐구 그룹'을 결성하여 이 두 개의 집단에 서 라이트 아트의 계보가 발생한다. 라이트 아트는 미국에서도 미술의 한 분야를 이루었다. 1970년대에 들어오면서, 키네틱 아트는 급속히 쇠퇴한다.

 

1960년대의 빛·움직임·소리로 대표되던 키네틱 아트의 미학적 요소에 의한 구성 대신에 물, 안개, 연기, 불, 생물적 요소를 포함하는 일종의 생태학적 방법론 쪽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또 한편으로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재발견이라는 점에서 비디오 아트, 레이저 아트, 홀로그래피 등의 첨단적 기술로 접근해 가는 미술가들도 생겨나고 있었다. 이러한 변모에서 특징을 이루고 있던 것은 기계 장치의 운동에 역점을 두었던 키네틱 아트가 1920년에서 1960년까지로 종말을 고하고, 기계의 운동 자체보다는 그 영향에 의한 여러 가지 효과와 결과에 주안점을 두는 키네틱 아트로 옮겨가는 것이다.

 

+                         웹아트 타이포라피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던 키네틱 타이포그라피

이젠 대안이 아닌 주류가 되어버린 지금  .  .  . 좀더 논리적인 접근과  다양한 시도에 대한

고민과 용기가 필요할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