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이야기들

[펌] '내각 드림팀'


사진 : 장보고 초상화
'재정경제부 장관에는 이원익을 대동법 실시처럼 불합리한 조세제도를 고쳐나갈 것임'
'통일부 장관에는 분단을 누구보다 반대했던 백범 김구선생'
'외교통상부 장관에는 싸우지 않고도 이길 수 있는 설득력의 달인인 서희'
'해양수산부 장관엔 해상왕국을 재현할 장보고'
'보건복지부 장관엔 허준으로 최고의 의사이므로 적당'

故 김선일님 피살 사건에서 보여준 정부의 무능·무책임에 대한 국민들의 비난이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에는 '이런 내각 언제한번 볼 수 있을까'  '드림팀 내각' 등등의 제목이 붙은 위와 같은 내용의 게시물이 네티즌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게시물에는 제대로 일하는 정부, 유능하다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정부, 국민의 존경을 받을 수 있는 장관이 나타나길 바라는 네티즌들의 염원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게시물은 역사적인 인물들을 모아 내각을 구성한 것. 이렇게 역사상 인물들로 내각을 꾸민 각기 다른 종류의 것들이 '내각드림팀'이라는 공통적인 명칭으로 한 개씩 또 두서너개씩 묶인 채 인터넷 각종 게시판에 올라 오고 있다.

이렇게 각기 다른 '내각 드림팀' 게시물 중에도 일부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위인들도 있다. 그들은 외교부, 국방부, 해양수산부, 통일부 장관에 각각 이름이 올라와 있는 서희, 이순신, 장보고, 김구 등이 그들이다. 4사람은 누구나 공감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국방부장관 이순신은 오직 해전에 능할 뿐이지만 광개토 대왕은 육상과 해상전투에 두루 능할뿐만 아니라 명색에 대왕이라고 불리우는 사람"이라며 국방부 장관에 광개토대왕을 추천하기도 했다.

많은 네티즌들은 이처럼 저 마다의 합당한 이유를 대며 자기가 생각하는 인물들을 장관후보로 앞다투어 추천하기도 했다.

이렇게 돌아다니는 것들의 출처를 찾다보니 대부분의 게시물들이 '우리나라 내각드림팀을 구성한다면?'이라는 제목으로  'shimmss'님이 지난 1월 네이버 지식iN에 올린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나온 것들이었다.

'shimmss'님이 "요즘 나라가 어수선해서 그런지, 간혹가다 우리나라 역사의 위인들이 새삼 '정말 대단했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라면서 "모든 위인들이 현존해 있다는 가정하에 현재 정부내각을 구성한다면, 어떤 인물이 어느자리에 있으면 어울릴까"라고 말하며 14개 장관자리를 예로 제시한 것.

총 4개의 답변이 올라왔는데 'shimmss'님은 그 중에서 'mugirg'님의 '한국사 위인으로 구성한 내각 드림팀'이라는 답변을 채택했는데 이 답변이 인터넷에 가장 많이 떠돌아 다니고 있다.

'mugirg'님은 각 부 장관에 역사 위인들을 선정하고 그에 따른 본인의 이유도 밝혔다. 또 그는 "생각보다 많은 인물들이 있어서 내각 구성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만 뇌물 한푼 받지 않고, 그저 능력만을 중시했습니다"라고 선정 기준을 밝히기도 했다.




한 네티즌이 "너무 조선시대에 집중 돼 있어 아쉽다"는 이의제기를 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mugirg'님은 "장보고, 서희를 빼고는 모두 조선 사람"이라며 재미삼아 내각을 했을 뿐으로 안배를 제대로 못했음을 시인하기도 했다.  

다음은 'mugirg'님이 올린 내각드림팀 명단이다.

1. 재정경제부 : 이원익 (대동법 실시처럼 불합리한 조세제도를 고쳐나갈 것임)
2. 교육인적자원부 : 이익 (실학자들의 스승으로 교육문제를 해결할 인물)
3. 통일부 : 김구 (분단을 누구보다 반대했던 사람)
4. 외교통상부 : 서희 (싸우지 않고도 이길 수 있는 설득력의 달인)
5. 법무부 : 흥선대원군 이하응 (60년 세도정치를 끝장낸 서릿발)
6. 국방부 : 이순신 (성웅이라 할 정도의 인물, 연개소문도 아깝지만..탈락)
7. 행정자치부 : 황희 (깨끗하고 바른 정치의 대명사)
8. 과학기술부 : 장영실 (세종 때 과학기기를 이사람이 만들었죠)
9. 문화관광부 : 김홍도 (최고의 화가이므로 문화발전에 앞장설것임)
10. 농림부 : 정초 (농사직설의 저자이므로 생산량 증대에 공헌할 것임)
11. 보건복지부 : 허준 (최고의 의사이므로 적당)
12. 노동부 : 정약용 (거중기를 만든 것처럼 노동자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것임)
13. 해양수산부 : 장보고 (해상왕국을 재현할 것임)
14. 건설교통부 : 김정호 (전국의 지리를 알고 있으므로 교통문제를 해결 할 것임)


훌륭한 분들이 너무 많아 일부차관까지 임명했다는 드림팀 명단도 있다.('sycjs'님의 '우리나라 드림내각'이란 답변)
국무총리 - 황희 정승(가장 이상적인 영의정으로 청렴결백의 대명사)
1. 재정경제부
- 장관 정약용(진정한 목민관으로 실학의 선두주자), 차관 조만식(물산장려운동)
2. 교육인적자원부 -
- 장관 도산 안창호(독립운동가이지만 대성학교를 세운분),
- 차관 소파 방정환(어린이 사랑은 둘째가면 서러운 분)
3. 통일부 - 장관 김구(남북통일 노력), 차관 문익환(통일에 대한 열정이 많죠)
4. 외교통상부 - 장관 서희(거란과 외교적 담판으로 강동 6주 획득)
5. 법무부 - 장관 최승로(시무 28조 고려 왕조의 기틀)
6. 국방부 장관
- 장관 이순신(임진애란에서 보여준 살신성인정신),
- 차관 을지문덕(고구려의 대표적 장군)
7. 행정자치부
- 장관 박문수(암행어사로 전국의 상황 파악이 가능한 분),
- 차관 허균(홍길동전-소외딘 계층에 대한 애정)
8. 과학기술부 - 장관 장영실(측우기 발명)
9. 문화관광부
- 장관 허난설헌(우리나라 최초의 베스트셀러 작가)
- 차관 신사임당(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어머니상)
10. 농림부
- 장관 전봉준(농학혁명지도자- 농민의 고통을 잘 아는 분)
- 차관 우장춘(씨없는 수박만든 분)
11. 보건복지부 - 장관 허준(동의보감 저술), 차관 서장금(대장금)
12. 노동부 - 장관 전태일(분신노동자)
13. 해양수산부 - 장관 장보고(청해진 대사)
14. 건설교통부 - 장관 유소(고려 천리장성을 쌓은 책임자)
15. 정보통신부 - 장관 김정호(대동여지도 작성)
16. 환경부 - 장관 함석헌
17. 산업자원부 - 장관 문익점(목화 전래)


국가원수로 세종대왕을 올려 놓고 내각외 요직까지 모두 임명한 것도 있다.( 'dhks203'님의 '대한민국 DREAM 내각'의 답변)

[[ 드림내각명단 ]]

[1] 국가원수
대통령 -- 세종대왕 .... 국가원수 205명(국왕195명,주석1명,대통령9명)의 대표입니다.

[2] 내각수반
국무총리 ---- 황희 .... 청백리의 표상, 최고의 정승.
부총리겸 재정경제부장관 -- 이이 .... 주기철학의 대가, 국민경제에 적합할거 같고요.
부총리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 -- 이황 .... 주리철학의 대가, 교육인적자원개발에 적합합니다.

[3] 사정기관
감사원장 -- 맹사성 ....... 최고의 정승, 가장 청렴한 감사가 이루어질듯.

[5] 권력요직(빅4)
국가정보원장 -- 한명회 ....... 생살부 집필자. 정보의 달인입니다.
검찰총장 -- 조광조 ....... 강직한 정치가, 검찰총장의 업무를 잘수행할듯..
국세청장 -- 정도전 ....... 조선초 개혁가, 강력한 카리스마가 압권입니다.
경찰청장 -- 최충헌 ....... 민주경찰이야 못되겠지만 범죄앞에 민주 필요없죠?

[6] 군부(장관 연개소문)
합참의장 -- 을지문덕 ....... 살수대첩의 영웅
육군참모총장 -- 최영 ....... 최고의 장군. 청렴했다고 장관시키면 이분 몸살납니다.
해군참모총장 -- 이순신 ... 너무 위대한 장군이라 진급도 안됩니다..ㅠㅠ
특전사사령관 -- 계백 ....... 소수정예 특수부대(결사대) 전문가입니다.
수방사사령관 -- 권율 ....... 행주대첩의 명장, 행주대교가 서울에 있죠?
해병대사령관 -- 장보고 ... 바다의 왕자, 해병대사령관에 발탁.

[7] 직속기관(대통령비서실/경호실)
대통령비서실장 ------ 정몽주 .... 충절의 대가, 비서실장에 당첨.
대통령정책기획수석 -- 이항복 .... 조선을 대표하는 엘리트.
대통령외교안보수석 -- 이덕형 .... 조선조 외교의 달인
대통령경제수석 ------ 최승로 .... 고려초 시무28조건의, 국민경제에 관한 전문가.
대통령정무수석 ------ 서경덕 .... 평생을 학문에만 매진한 인물, 어렵게 발탁(본인극구사양)
대통령민정수석 ------ 박문수 .... 전문암행어사 출신, 민정수석에 적격자임.
대통령교육문화수석 -- 최치원 .... 우리나라 최고의 석학, 교육분야 최고의 조언자일듯.
대통령복지노동수석 -- 최충 ........ 별명이 해동공자, 복지노동분야 최고의 조언자일듯.
대통령공보수석 ------ 서재필 .... 혁명가,정치가,의사,외교관등 팔방미인입니다. 대변인에 적격.
대통령경호실장 ------ 경대승 .... 전직이 요거(견룡행수=경호실장)였죠..

☞ 네이버 지식iN '우리나라 내각드림팀을 구성한다면?' 게시물 바로가기
도깨비뉴스 리포터 마구 redfalcon@dkb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