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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사는 이야기/이야기들

스팸메일이란 무엇인가?

전자우편(E-mail)을 이용한 광고는 비용이 저렴하고 효과가 크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수신자가 원하지 않는데도 계속 뿌려지는 광고메일은 더 이상 광고로서의 가치가 없는 사회적 공해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전자우편(E-mail) 이용자가 수신을 원하지 않는 광고메일을 흔히 '스팸메일'이라 부릅니다. 스팸메일은 수신자의 짜증을 유발함으로써 전자우편 광고효과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수신자의 사생활침해 및 사회적 비용 증가, 업무생산성 저하 등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원래 '스팸'은 1920년대부터 미국인들의 식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던 Hormel Foods사의 돼지고기 햄통조림의 상표였습니다.
'스팸'은 미국은 물론 전세계적인 유통망을 가진 상품이었는데, 이 상품의 홍보를 위해 Hormel Foods사는 광고에 역량을 총집중했고 그 결과 엄청난 물량의 광고로 사람들을 귀찮고 짜증나게 하는 공해와 같은 현상이 야기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일반적으로 사람들을 괴롭히는 대량의 광고를 스팸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