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 Dev.../게임만들기

[펌] 온라인 게임에 철학적인 코드를 넣기(?)

온라인 게임을 만들면서.. 철학적인 코드를 넣어보자는 내용을 컨셉으로 기획을 추가하는 내용을 만들던 문서입니다.. 걍 올립니다~~ ㅎ.ㅎ;

------------------------------------------------------------------------------------

 

미드가르드에 철학적인 코드를 넣기 위한 내용.

 

기본적인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철학적인 코드를 넣는 다는 것이 위험한 발상일 수 있다. 하지만, 작은 코드라 하더라도 성공적인 영화의 경우에 철학적인 코드가 조금씩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서양에 존재하는 철학적인 코드는 ‘성배를 찾는 것’이다. 이는 인간과 신의 연결고리하고 생각되는 것을 잃어버린 인간들이 신과 연결될 수 있는 매개체를 찾는 것을 중요한 코드로서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 무엇을 찾느냐 하는 것은 꼭, 물건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인간은 눈에 보이는 것을 마음속으로 원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무엇을 찾기 위해서의 불안감이란 것은 인간에게 상당한 불안감을 표현하고 있다.

 

인간은 꿈과 환상을 꾸면서 그 내면에 깔려있는 공포와 두려움을 이기기 위한 매개체를 원하고 있으며 이 매개체를 서양에서는 ‘성배’와 같은 신과 근접되어 있는 것을 통하여 이러한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착각’을 하고 있다.

 

이러한 ‘착각’을 이룰 수 있게 하여주는 것이 소설이나 일반적으로 표현되는 컨텐츠에 표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본인은 생각한다.

 

미드가르드에서도 이러한 코드를 삽입하여 중요한 인물과 사건, 퀘스트를 통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준비하여서 진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표현하는 방법.

 

1. 끊임없이 순환하는 ‘환생’의 기능을 통한 불사신으로 변화하는 것.

A.        유저의 캐릭터를 ‘환생’시키는 일련의 작업을 통하여 ‘불사신’으로 표현하여 인간이 신에 근접하는 ‘지구라트(지크프리트)’라는 영웅의 길을 걸어서 인간의 최고의 위치에 올라가는 것.

B.       지구라트 초인이 되기 위하여 ‘용’들을 사냥하고 그로 만들어진 ‘용’의 피에 몸을 목욕함으로써 인간의 육체적인 최고의 위치에 다다른다.

C.       지구라트 단지 등뒤에 ‘약점’인 나뭇잎으로 만들어진 하나의 약점만이 존재하며 이 ‘지구라트 그림휠트의 마수에 빠져 목숨을 잃는다. 이는 불사신으로 만들어진 인산의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준다. 가장 단순한 것으로써 불사신의 몸이 파괴되고 이를 통하여 많은 사람이 살상되는 절멸적인 신화를 만들어 낸다.

D.       북유럽의 신화는 ‘천국’과 ‘지옥’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살아있는 순간이 ‘천국’이고 ‘지옥’이며, 죽는 그 순간에 ‘천국’과 ‘지옥’이 동시에 존재한다. 그리고 영원한 전쟁만이 존재한다.

E.        이러한 영원한 ‘전쟁’을 표현 하는 것이 ‘미드가르드라고 생각한다.

2. 끊임없는 전쟁을 통한 ‘절대자’의 위치, 그것의 최고로 가는 길을 제시하는 여러가지의 퀘스트와 아이템, 그리고 신화를 이어갈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미드가르드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신화’의 코드로써 중심을 두고 싶다.

 

중요한 코드의 배치

 

1. 기독교 신화에서 사용하는 성배와 예수, 그리고 야훼는 다양한 코드로써 번역되었다. 이 코드들은 다양한 기원전 이전 시대의 여러 신들을 죽이고 변화하며 남성중심의 역사관을 통하여 권력의 집중과 현실의 괴로움 끝에 있는 ‘천국’과 ‘절대자’를 통하여 ‘권력자’의 야심을 실현시킬 코드를 주입한 신화라고 생각한다.

2. 미드가르드 이러한 코드를 과감히 배제하며 ‘인간’이 신에게 이를 수 있는 다양한 길을 열어 놓는다. 이러한 코드들은 다음과 같다.

3. 지구라트의 길’ – 이전 코드에서 설명

4. 지구라트 되어서 12신중의 하나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권위와 능력, 이 ‘신’이 되면 총 12여개의 마을중 1개의 마을을 지배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5. 첫마을 인’ 요나포트는 최고의 신 ‘오딘’ 지배하는 도시이며 이 능력은 ‘11신’을 모두 처치하여 최고의 신인 ‘오딘’에게 도전하여 이길 경우에 얻을 수 있는 최고의 능력이다.

6. 12개의 본마을은 각각의 ‘신’을 믿으며 이 ‘신’들의 통치를 받고 있고 각각의 유저들은 이 ‘신’들을 숭배한다.

7. 인간은 지구라트의 길’을 걸은 다음 ‘신에게 도전’할 수 있는 퀘스트를 부여받으며 ‘신’에게 부여된 능력을 해치우고 ‘신’과 대결하여 ‘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신’이 된 유저는 ‘신’의 모습을 숨기고 원하는 모습으로 변하여 게임에 등장할 수 있고, 강력한 힘으로 사냥을 하거나 인간들과 어울릴 수 있다.

8. 신은 ‘표현된 인간’이라는 캐릭터를 사용하여 인간과 접하며, 원하는 다양한 능력을 표현할 수 있다. 가장 강력한 기능은 특정한 기간동안 ‘마을’과 ‘마을’에 딸린 ‘사냥터’를 폐쇄할 수 있다.

9. 초기에 12신은 ‘GM’들이 관리한다.

 

'Game Dev... > 게임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펌] 모바일 게임 기획자  (0) 2004.03.17
[펌] MMORPG게임의 미래에 대해..  (0) 2004.03.16
MMORPG기획의 카테고리  (0) 2004.02.21
MMORPG기획에 대하여..  (0) 2004.02.21
게임만들기..  (0) 2004.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