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소프트웨어 아키텍처

[SA강좌] Part 3-2 시스템 컨텍스트 정의

시스템 컨텍스트 정의

시스템 컨텍스트를 정의하는 과정은 다음 작업들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작업은 시스템과 외부 엔터티와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 엔터티를 기술할 경우, 각 레벨에 대해서 명확히 인터페이스를 기술하여야 한다.

두 번째 작업은 각 인터페이스와 관련한 기능적 요구사항과 품질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세 번째 작업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 라인의 경우, 다양한 제품을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다양성은 명확하게 정의되고 분류되어야 한다.

시스템 컨텍스트는 상위 시스템과의 관계, 동등한 레벨의 시스템과의 관계, 하위 시스템과의 관계로 이루어진다.

그림 Ⅲ-27. 시스템 컨텍스트

  • Use Case Diagram 사용한 시스템 컨텍스트 작성 방법

Use Case Diagram 사용하여 시스템 컨텍스를 작성할 경우에는 외부 시스템을 액터로 설정하고 시스템의 기능을 Use Case 정하여 시스템 컨텍스트를 작성한다.

그림 Ⅲ-28. Use Case Diagram을 사용한 시스템 컨텍스트 작성 예

 

Use Case Diagram 사용하여 시스템 컨텍스트를 작성할 경우에는 시스템의 기능을 상세하게 알아야 하고 외부 시스템과 어떻게 연결되고 어떤 데이터를 주고 받는지 없기 때문에 최상위의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데는 부적절하다.

Use Case Diagram 사용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은 어떤 외부 시스템이 있는지 식별할 경우에 사용한다.

  • Component Connector 사용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Connector, port 사용하면 외부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파악하기 쉽다.

그림 Ⅲ-29. Port를 사용한 시스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 예제

 

그림 -29 화재 경보 시스템의 시스템 컨텍스트 다이아 그램을 보여준다. 화재 경보 시스템은 개의 외부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으며 외부 시스템과의 연결점은 개의 포트 p1, p2, p3, p4 표현된다.

  • Use Case Diagram Port 사용한 시스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의 결합

Port에서 발생하는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은 Use Case 표현된다. Port State 연결하여 Port 통한 상호 작용을 표현한다.

그림 Ⅲ-30. 시스템 컨텍스트에서 port를 통한 상호작용을 표현한 예제

  • 시스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순서

시스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 순서를 따른다.

첫째, Port 사용하여 외부 시스템과의 연결 관계를 표현한다.

둘째, Port 외부 시스템과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외부 시스템을 Actor 두고 Use Case Diagram Use Case Description 작성한다.

셋째, provided, required interface port 사용한 시스템 컨텍스트 다이어그램에 반영하고 인터페이스를 명세 한다.

넷째, 인터페이스를 명확하게 명세할 없는 경우에는 Connector 통해 어떤 데이터가 전달되고 Connector 어떤 기술을 사용하여 구현하는지를 명세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