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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형상관리

소프트웨어 형상관리에 대한 기본 정리...

소프트웨어 형상관리(SCM)을 수행하기 위한 행위들에 대한 집합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음.

'변경사항을 통제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행위들의 집합'으로 다음의 5가지로 정의가 가능함

하나.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 산출물을 찾아냄

둘. 산출물 사이의 관계를 확립함

셋. 이러한 산출물들의 다양한 버전들을 관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정의함

넷. 발생한 변경사항들을 통제함

다섯. 가해진 변경사항들에 대해서 감사하고 보고하는 행위

이상의 5가지 행위를 진행함으로써 변경사항을 통제함


이러한 소프트웨어 형상관리를 활용하는 방안과 이점은 다음과 같음.

1. 기획문서 백업

2. 기밀문서 저장

3. 프로그램 소스 백업

4. 개발자 및 관련되어진 기획자, 디자이너 간의 문서 및 소스 공유

5. 프로젝트 참여자의 문서 및 소스 공유

6. 시간의 진행에 따른 변경 내력을 관리함.

7. 주됨 개발 흐름을 유지하면서도 여러 개의 릴리스를 만들어냄

8. 팀이 작업을 수행하면서 작업을 멈추지 않음

9. 개발자들의 백업을 자동화함


형상관리용어의 대표적인 용어를 몇가지 정리함.

 Repository 프로그램 소스가 저장되는 저장소
 Check Out 저장소에서 소스를 받아 오는것 
 Commit 개발자가 수정, 추가, 삭제등의 갱신정보를 저장소에 반영하는 것 
 Update 최근에 수정된 상태를 로컬에 반영하는 것
 Revision 수정과 커밋을 일정한 규칙에 의거 정의함
 Import 비어있는 저장소에 맨 처음 소스를 넣는 작업
 Export 버전 관리파일들을 제거한 순수한 소스의 상태로 받아옴
 Tag 꼬리표와 같은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부여함
 Trunk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디렉토리
 Branch Trunk에서 발생되어진 연관 프로젝트
 Merge 브래치의 수정분을 Trunk에 병합하는 것

subversion기준의 용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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