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alfresco

Alfresco의 Lucene의 한글형태소 검색이 좋아진 것이 아니라.. Solr의 선택이었다는 점?!

http://lucene.apache.org/solr/features.html

Alfresco의 4.x버전을 사용하면서 의아스러웠던 점은... 한글형태소 검색이었다. 그전까지는 Lucene에서 한글형태소 검색이 안된다는 이유로 그다지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어제 테스트해보고서는 매우 놀랐다는.

한글 형태소 검색이 매우 정확하게 된다는 점이었다.

특히, full-text검색은 정말 놀라웠다. 내용을 좀더 읽다보니...

Lucene을 확장한 Solr(쏠라라고 읽더라는...)라는 새로운 검색엔진으로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Solr는 Lucene search Library를 이용해서 확장한... 

Solr를 사용하면서 매우 강력한 검색기능을 갖추게 된것이라는 것을...

정말 놀라운 Full-text 검색 기능이 추가된것이다.

내부의 구성요소들은 Solr의 파워툴한 검색기능들로 완전하게 교체되었다는 것이 정말 놀라웠다.

현재 구축하고 있는 'NIPA의 의료분과 관련 ECM'에서 '아키텍처'를 검색하면... 업로드된 pdf, doc, pptx를 모두 full-text검색하여 필요한 자료들을 찾아주었다는 점이다.

차츰.. 이 세부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좀더 깊이있게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 ~.~

요즘 정말 재미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