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의 연구 프로젝트중에 하나 Alchemy...
델마당에 들어가보니 재미있는 소식이 있어서 자료들을 검색해보니...
제법 꽤! 수준높은 수준까지 올라가있다.
http://www.arcadenoid.com/doom.html
다른것은 다 집어치우고... Doom을 Flash로 변화시킨것을 보면...
정말 멋지다.
ActionScript VirtualMachine(AVM2)용으로 컴파일할 수 있는 프로젝트인데...
http://www.adobe.com/devnet/actionscript/articles/avm2overview.pdf<- 상세 문서는 이넘...
http://www.craftymind.com/2008/04/18/updated-elastic-racetrack-for-flash-9-and-avm2/ <- 이문서도 참조할만하다.
연구의 바탕자체는...
Flash 9에서부터 시작해서 Flash Player 10과 Adobe AIR 1.5에서 구동가능한 SWF or SWC형태로 컴파일 할 수 있게 해주는것으로써, GCC를 이용해서 LLVM(Low Level Virtual Machine)으로 변화시킨후에, 이 넘을 AVM바이트 코드르 변경시키는 과정으로서 완성된다.
LLVM프로젝트도... Java의 JVM처럼 가상머신위에서 명령어 집합 + 형식 시스템의 3번지 코드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일종의 가상코드이다. 내부적으로 정수이지만 파생된 포인트, 배열, 벡터, 구조제, 함수등의 5가지를 통해서 표현된다. 어찌보면 그 자체가 C++의 클래스를 받아들일 수 있는 구조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C++의 클래스를 구조체 + 함수, 함수에 대한 포인터로 변형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호~ 발상이 멋지죠?
C와 C++ -> LLVM -> SWF라...
머.. 가장 중요한것은 AVM2가 사실 오픈되었다는 것...
그래서, 이 방식을 맞추면...
어떤 언어이던지 가능하다는 이야기인데...
이거...
새로운 플랫폼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 일 수도.. ㅎㅎ
좌우당간...
좀더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다른 언어들도 충분하게 가능하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 ~.~
다양한 확장이나...
고려대상이 될만하겠네요...
아...
결론적으로는...
AVM2를 Java의 JVM의 레벨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고차원적인 발상인듯..
ㅎㅎ
많은 것을 버리는 것 같지만...
가장 많은 것을 얻는
Adobe의 전략이 멋집니다.
~.~
AVM2관련 문서를 살펴보니...
ActionScript Byte Code (ABC) Format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
세부적인 명령어들에 대해서도 나열되고 있네요...
좀더 상세한 내용들은...
아래의 블로그를 가보세요.
~.~
http://jidolstar.com/blog/archives/356 <- C/C++ Flash 플랫폼과의만남, Alchemy 1부
http://jidolstar.com/blog/archives/436 <- Adobe Alchemy 속도 테스트
자세하게 나와있는 글들도 체크할만하다.
ps~~
오호...
구글링을 해보니...
꽤 많은 곳에서...
pascal과 접목하려고 시도하고 있네요...
하긴..
어렵지는 않을테니...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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