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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소프트웨어 아키텍처

[SA강좌] Part 4-4 Business Logic Pattern 개요

Business Logic Pattern 개요

그림 -3. Business Logic Pattern

Business logic의 설계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컨트롤러와 도메인 객체 사이의 관계를 정의해야 한다. 컨트롤러는 거의 모든 business logic을 가지고 있고 도메인 객체는 단순히 객체가 담고 있는 정보만을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 또 한가지 방법은 대부분의 로직을 도메인 객체에 넣고 컨트롤러는 객체를 호출만 하는 방식이다.

컨트롤러의 역할이 정의된 후에는 도메인 객체의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 도메인 객체는 Transaction Script를 사용하면 쉽고 단순하게 구현할 수 있다. 그러나 Transaction Script는 코드 중복이 많고 로직이 복잡한 경우는 바람직하지 않다. Domain Model는 완전한 객체지향 방식을 적용하는 방법으로 객체지향 개념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Table Module은 한 테이블당 객체 하나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Transaction Script와 Domain Model의 장점을 조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