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소프트웨어 아키텍처

[SA강좌] Part 4-2 설계 패턴의 개요

설계 패턴

이 장에서는 J2EE에 한정하여 설계 패턴을 제시한다.

개요

그림 -1. 설계 패턴

본 장에서 설명할 설계 패턴을 보여준다. Layer는 크게 Presentation Layer, Business Logic Layer, Datasource Layer로 나뉜다. Presentation Layer는 화면을 담당하는 layer이고 business logic layer는 업무 로직을 구현하는 layer이다. Datasource layer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layer로 대부분의 시스템에서는 이 layer에서 데이터베이스와의 연결을 담당한다.

Presentation layer에서 나타나는 패턴은 사용자가 화면에서 발생시킨 이벤트를 business logic layer에 전달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Business Logic layer의 패턴은 business logic을 구현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여기에서는 프로시저 방식으로 구현하는 방법, 객체지향으로 구현하는 방법, 객체지향과 프로시저 방식의 장점만으로 모아서 구현하는 방법이 있다.

Datasource layer에서 나타나는 패턴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OR Mapping은 Business Logic layer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Enterprise Integration Pattern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제외한 외부 시스템을 연결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Session States는 웹 서버, 어플리케이션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에서 사용자의 session을 관리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분산 전략은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사용할 경우에 나타나는 패턴이다. 동시에 여러 사용자가 시스템에 접근할 때 동시성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기타 패턴은 시스템 구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패턴들과 GangofFour에서 제시한 설계패턴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