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James Turrell

James Turrell... 빛의 아티스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James Turrell / 제임스ㆍ터렐... 빛의 아티스트

제임스ㆍ터렐(James Turrell)은 미국 현대 미술계를 대표하는 아티스트의 한 명, 「빛과 공간」의 아트로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1943년, 로스앤젤레스 태생. 60년대 후반부터 아트의 제작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제임스ㆍ터렐은 그 작품으로 일관해서 「빛과 공간」을 추구하고 있다.
우리는 「빛」에 둘러싸여 생활하고 있지만, 보통은 빛이란 무엇인가-를 비추기 위한 것이다.
빛, 그 자체를 의식해 보는 것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제임스ㆍ터렐의 작품은 보는 사람에게 빛이 놓여진 공간을 느껴 「빛(광) 그 자체」를 응시하게 한다.

「나의 작품은 바라보는 (Look at) 것이 아니고,
들여다 보는(Looking into)것이다.」라고 터렐 자신도 말하고 있다.

터렐의 작품은 뉴욕의 P.S. 1을 시작해 세꼐 각국의 마술관에 수장 되고 있어 일본에서도 안도 타다오의 설계와 조합한 카가와현 나오시마나, 빛의 집(니가타현)등이있다.
이번 가을에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대규모 작품전을 가까이 두는 등, 아시아에 대해도 주목이 높아지는 제임스ㆍ터렐의 작품과 매력을 찾는다.



James Turrell 展

2008년 10월 9일 ~ 2008년 12월 18일

2008년 10월부터 약 2개월에 걸쳐, 빛(광)을 표현하는 미술의 거장 제임스ㆍ터렐(James Turrell)의 작품전이 한국 서울시내의 OROOM GALLERY(오룸ㆍ갤러리), 토탈 미술관(Total Museum), 쉼 미술관(Shium Museum) 등 세군데의 전시장에서 횡단적으로 개최됩니다.
작가의 초기 작품으로부터 최신 시리즈까지, 대표적인 시리즈를 한 번에 총람 할 수 있는 첫 회고전이자 마지막이 될 수도 있는 전시회입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작품에는 초기의 시리즈
「프로젝션(Projection)」,
「샤로스페이스(Shallow space)」,
「웨지 워크(Wedgework)」로부터,
「스카이 스페이스(Skyspace)」등 최신작의「Tall Glass」시리즈가 포함됩니다. 
게다가 미국 애리조나 사막의 화산 크레이터로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작가의 라이프 프로젝트「로덴ㆍ크레이터(Roden Crater)」의 설치 모형도 전시되어 아직 일반적으로는 공개되어 있지 않은 장대한 프로젝트의 전모에 접할 수 있습니다.

제임스ㆍ터렐은 1943년 미국 로스 엔젤레스 태생.
「빛의 지각」을 테마로 한 인스타 배급량 작품이나 공간 작품을 제작해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얻고 있는 아티스트입니다.

제임스ㆍ터렐의 작품은 한국에서는 지금까지 단일 작품 전시는 있었으나 이번 기획전은 한국 국내에서는 첫 대규모 전시회입니다. 각각의 작품은 회장의 특징에 맞추어서 배치되어 서울에서의 공개 기간 이후에는
제주도의 Wooridul Resort Golf장에 장소를 옮기고, 계속 공개될 예정입니다.

전시장소 : 오룸갤러리 (OROOM Gallery)
               토탈 미술관 (Total Museum), 쉼 미술관(Shium Museum) 
주      최 : 오룸 갤러리 (OROOM Gallery)
문      의 : oroom@oroomgallery.com / +82 2 518 6861

[ 출처 : http://www.oroomgallery.com/jam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