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플밍 관련 자료

[펌] lomboz플러그 인으로EJB개발을 간소화

카네코 타카유키(NTT데이터 비지니스 개발 사업 본부)
오카모토 타카시(NTT데이터 기술개발 본부)
2003/8/12


 EJB개발을JBuilder등의 상용IDE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때문에)는 , 매우 고가의 상위의 출판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Eclipse그럼 플러그 인을 활용해 , 무상으로 효율적인EJB개발을 실시할 수가 있기 (위해)때문에 ,Eclipse를 활용하는 큰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으로부터2회에 걸쳐Eclipse로Lomboz플러그 인을 이용한 ,EJB작성 방법을 소개합니다. 1번째의 본고에서는 ,Stateless Session Bean의 작성을 예에 ,Eclipse그리고Lomboz플러그 인을 이용해EJB를 작성하는 방법을 해설합니다. 2번째에서는 , 응용편으로서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는Entity Bean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해설합니다.

 본고에서는 이하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동작 확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버젼
OSWindows XP
JDK1.4.2
Eclipse2.1.1
국제화 플러그 인2.1.x Translations
Lomboz플러그 인2.1_02
JBoss3.0.8

 덧붙여본고 이후의Eclipse의 메뉴 표기는 ,http://download.eclipse.org/downloads/index.php으로부터 입수할 수 있는2.1.x용무의 국제화 플러그 인(파일명 eclipse2.1.1-SDK-win-LanguagePackFeature.zip) 을 적용한 것이 됩니다. 주의해 주십시오.

Lomboz플러그 인이란

 Lomboz플러그 인(http://www.objectlearn.com/index.html) 은Eclipse용무의J2EE개발을 위한 플러그 인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서버와의 제휴 기능이나 ,JSP에디터 , 각종 위저드에 의해 효율적인J2EE개발을 실시할 수가 있습니다. Lomboz그럼 ,EJB의 개발에 대해서 이하와 같은 기능을 가집니다.

  • 위저드에 의한EJB원시 파일의 모형 작성
  • XDoclet에 의한EJB인터페이스 , 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의 자동 생성
  • EJB어카이브(archive)(Jar) 파일의 데프로이
  • EJB컨테이너상에서의 디버그
  • 위저드에 의한EJB테스트 클라이언트의 모형 작성

 Lomboz플러그 인을 사용하면(자) , 위저드나XDoclet에 의해 ,EJB개발에 필요하게 되는 번잡한 작업을 실시하는 일 없이 ,EJB의 비지니스 논리에만 주력 해 개발을 실시할 수가 있습니다.

 XDoclet에 대해서는 ,「현장에 살리는Jakarta Project 제3회 Ant에EJB개발을 효율화」를 참조해 주세요.

 그리고 ,JSP나Web어플리케이션의 개발에 대해서는 , 관련 기사 「연재 Eclipse를 사용하자! (3) Eclipse(으)로Tomcat를 사용한J2EE개발을 실시한다」를 참조해 주세요.

JBoss의 인스톨

 Lomboz(은)는 단체에서는EJB컨테이너(EJB의 실행 환경)로서의 기능을 가지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별도EJB컨테이너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은 무상으로 손에 넣을 수가 있는EJB컨테이너인JBoss을 사용합니다.

 JBoss(이)란 ,JBoss.org그리고 개발되고 있는 open source의 어플리케이션 서버입니다. Pure Java그리고 작성되고 있기 (위해)때문에 많은 플랫폼상에서 동작합니다.

 JBoss(은)는2002해에는 연간200만건 , 그리고 현재에도 매월15만건의 페이스로 다운로드되고 있어 미국 「JavaWorld」잡지에 대해2002해Best of Application Server Award를 수상하고 있는 해외에서 매우 인기가 있는 서버입니다. 일본내에서도 ,@IT의 「Java Solution제8회 독자 조사 결과」에 대해 , 도입 예정의 서버로서 상위에 랭크 인 하고 있어 , 향후의 보급이 많이 주목받습니다.

 이번은Lomboz으로 동작 확인을 하고 있는3.0.x계의 최신판(원고 집필시) ,3.0.8를 사용합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jboss/(으)로부터 「Files」을 클릭해 ,jboss-3.0.8.zip를 다운로드해 주세요.

 인스톨은 어딘가 적당한 디렉토리에 파일을 전개하면 완료입니다. 이번은 c:\jboss-3.0.8 에 전개했습니다. 그리고 ,JBoss의 기동시에 참조되는 환경 변수JAVA_HOME에 ,JDK의 인스톨 디렉토리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주세요.

 덧붙여 이후에서는 다이얼로그의 표기나 변수의 설정에 대해 「JBOSS」이라고 모두 대문자로 표기 , 입력합니다. 주의해 주십시오.

Lomboz플러그 인의 인스톨과 설정

 Lomboz플러그 인은http://www.objectlearn.com/products/download.jsp으로 무료의 유저 등록을 실시하는 것으로 다운로드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은 원고 집필시의 최신판2.1.02(파일명 Lomboz.21_02.zip) 을 사용합니다.

 Lomboz플러그 인의 인스톨은 , 입수한zip파일을 ,Eclipse을 인스톨 한 디렉토리상에서 전개해 ,Eclipse를 재기동하면 완료입니다.Lomboz(을)를 사용하기 위해서 이하의 설정을 실시합니다.

JDK의tools.jar의 지정

 「윈도우」→「설정」→「Lomboz」을 선택해 ,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JDK Tools.jar:」에 「tools.jar」을 지정해 , 「적용」을 클릭합니다. JDK하지만c:\j2sdk1.4.2에 인스톨 되고 있는 경우 , 「c:\jdk1.4.2\lib\tools.jar」을 지정합니다.

JBoss인스톨 디렉토리의 지정

 JBoss(와)과 제휴하기 위해(때문에) ,JBoss의 인스톨 디렉토리를 지정합니다. 「윈도우」→「설정」→「Lomboz」→「Server Definitions」을 선택해 ,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이하의 설정을 실시해 , 「적용」을 클릭합니다.

  • 「Server types:」으로 「JBOSS 3.0」을 선택합니다
  • 「Properties」탭으로 , 「Application Server Directory:」에JBoss의 인스톨 디렉토리를 지정합니다
  • 「Properties」탭으로 , 「Classpath Variable Name:」에 「JBOSS308」을 지정합니다
  • 「Properties」탭으로 , 「Classpath Variable:」에JBoss의 인스톨 디렉토리를 지정하는

화면1 JBoss에 관한 설정 (클릭하면(자) 확대하는 )

클래스 라이브러리의 수정

 JBoss 3.0.5이후에서는 , 이하의 클래스 라이브러리가 변경되고 있기 (위해)때문에 , 「JBOSS 3.0」의 「Classpath」탭으로 , 라이브러리명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Client libraries」의${classPathVariableName}/client/jaas.jar를${classPathVariableName}/client/jboss-jaas.jar로 변경해 , 「적용」을 클릭해 주세요.

퍼스펙티브의 커스터마이즈

 「윈도우」→「퍼스펙티브의 커스터마이즈」로 열리는 다이얼로그로 , 이하의 설정을 실시하면 ,Lomboz관련의 메뉴나 버튼이 표시되어Lomboz를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 「파일 > 신규」를 전개해 ,Lomboz관련의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 「윈도우 > 뷰의 표시」를 전개해 , 「Lomboz J2EE View」을 선택합니다
  • 「그 외」를 전개해 , 「Lomboz Actions」을 선택하는
서버 정의의 추가
Lomboz 2.1로부터 , 유저가 독자적인 서버 정의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clipse(을)를 인스톨 한 디렉토리]\plugins\com.objectlearn.jdt.j2ee\servers디렉토리 부하에게 , 정의 파일을 배치합니다. 예로서JBoss 3.2.1, JBoss 3.2.1 + Tomcat용무의 정의 파일을 작성했으므로 참고로 해 주세요.

JBoss3.2.1용무의 정의 파일<jboss321.server>
JBoss 3.2.1 + Tomcat용의 정의 파일<jboss321Tomcat.server>

덧붙여 상기의 파일은 이후의 기사의 내용으로 동작 확인하고 있습니다만 , 모든 기능의 동작 보증을 실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 양해 바랍니다. 그리고 , 서버 정의의 추가에 대한 자세한 것은 , 이하의 것URL을 참고로 해 주세요. http://www.objectlearn.com/support/docs/serverDefs.jsp

 


EJB의 작성

 전술대로 ,Lomboz그럼EJB의 개발에XDoclet를 사용합니다. XDoclet(http://xdoclet.sourceforge.net/) (은)는 , 코드 생성 엔진이며 , 유저가XDoclet용무의 특수한JavaDoc태그를 코드중에 기술하는 것으로써 , 다양한 파일을 자동 생성합니다. EJB의 개발에 대해서는 , 홈/리모트 인터페이스 , 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를 자동 생성합니다.

 Lomboz그럼 ,XDoclet용무의 태그를 포함한 클래스를 위저드에 의해 생성합니다. 그리고 ,XDoclet를 사용하기 위한build.xml등 을 자동 생성해 ,Eclipse의 메뉴상으로부터XDoclet를 호출할 수 있도록(듯이) 합니다.

 이하의 그림에 개발에 필요한 파일과Lomboz와XDoclet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Lomboz(와)과XDoclet의 관계

 즉 ,Lomboz을 사용한EJB개발에서는 ,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1. 홈/리모트 인터페이스 등 , 복수의 코드에 분산하고 있던 원시 코드를1개로 정리할 수가 있어 개발의 효율화와 코드의 대폭적인 삭감이 가능하게 되는
  2. 관리해야 할 파일이1개가 된 것에 의해 , 메인트넌스의 수고를 큰폭으로 삭감하는 것과 동시에 ,EJB본체 , 인터페이스 , 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간의 부정합이 생기는 것이 없는
  3. 어플리케이션 서버 마다 다른 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도 자동적으로 생성되므로 , 개발자는 , 어플리케이션 서버마다의 차이를 의식할 필요가 없는
  4. XDoclet용무의 태그나build.xml에 관한 자세한 지식이 없어도 ,XDoclet를 사용해EJB를 개발할 수가 있다

 그러면 실제로 , 상기의 그림의 흐름에 따라EJB를 작성하는 순서를 실천해 봅시다. 이번은 , 예로서 메일 주소와 이름을 관리하기 위한EJB을 작성합니다. 우선은J2EE프로젝트의 작성으로부터 시작합니다.

J2EE프로젝트의 작성

 Lomboz플러그 인의 메뉴를 사용해 ,J2EE프로젝트를 작성합니다. 「파일」→「신규」→「Lomboz J2EE Project」을 선택해 ,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프로젝트명」을 입력합니다. 이번은 「j2eePrj」이라고 입력했습니다.

 「다음에」를 클릭해 ,Java빌드 설정을 정의합니다. 「소스·폴더」와「디폴트 출력 폴더」를 지정합니다. 이번은 「j2eePrj/src」과「j2eePrj/bin」을 지정했습니다. 「다음에」를 클릭해 ,J2EE모듈을 정의합니다. 「Ejb Modules」탭을 클릭해 , 「Add」버튼을 클릭 ,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모듈명을 입력합니다. 이번은 「mlEJB」이라고 입력했습니다.

 모듈은 ,EJB의 배포 단위인jar파일에1대1로 매핑 됩니다. 이번 작업에서는 , 최종적으로mlEJB.jar파일이 생성되게 됩니다.

 「Targeted Servers」탭을 클릭해 , 「Type:」으로 「JBOSS 3.0」을 선택해 , 「Add」버튼을 클릭합니다. 「종료」를 클릭하면(자) ,j2eePrj가 작성됩니다.

작성된j2ee프로젝트

 화면안의 폴더 「src」과「2srcj」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src EJB의 소스를 격납
2srcjJSP의 서브 렛 파일을 격납(이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덧붙여 프로젝트가 작성되었을 때에 , 이하의 라이브러리가 자동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 JDK_TOOLS
  • JBOSS308/bin/run.jar
  • JBOSS308/bin/shutdown.jar
  • JBOSS308/client/jboss-j2ee.jar
  • JBOSS308/server/default/lib/javax.servelt.jar

 이러한 자동적으로 받아들여지는jar은 , 「윈도우」→「설정」→「Lomboz」→「Server Definitions」→「Classpath」탭의 「Server Libraries」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mlEJB/META-INF에는 , 이하와 같은 설정 파일이나 ,XDoclet를 사용하기 위한Ant정의 파일등이 생성됩니다.

beans.xml 이 모듈로 취급하는EJB의 리스트. 초기 상태는 하늘
build.propertiesAnt정의 파일로부터 참조된다. 데프로이처가 기술되고 있는
build.xmlAnt정의 파일. Lomboz(으)로부터 불려 가는
ejb-jar.xml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 초기 상태는 하늘
ejbGenerate.xmlAnt정의 파일로 ,build.xml로부터 불려 간다. XDoclet관련의 태스크가 집약되는
ejbs.xml 이 모듈로 취급하고 있는EJB의 파일. ejbGenerate그리고 사용되는
targets.xml 타겟으로 하는 서버에 관한 정보

EJB생성

 위저드를 사용해EJB의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Stateless Session Bean(을)를 생성해 봅시다.

 「파일」→「신규」→「Lomboz EJB Creation Wizard」(으)로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 「소스·폴더」 「패키지」 「이름」을 입력해 , 「Select EJB Type」체크 박스로EJB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이번은 이하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소스·폴더j2eePrj/src
패키지ml
이름MLAdmin
Select EJB TypeStateless Session Bean

 「종료」를 클릭하면(자) ,src폴더 부하에게 패키지와Java파일이 생성됩니다. Java파일명은 , 방금전의 다이얼로그로 지정한 이름+Bean.java이 됩니다. 이번 생성된MLAdminBean.java파일을 에디터로 열리면(자) , 클래스 코멘트의 곳이 이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
* @ejb.bean name="MLAdmin"
* jndi-name="MLAdminBean"
* type="Stateless"
**/

 이@ejb.bean라고 하는 태그는XDoclet의 클래스 레벨의 태그로 , 이 클래스가EJB의 비지니스 논리를 실장한 클래스인 것을 나타냅니다. name,jndi-name,type는EJB의 속성을 나타내는 파라미터가 됩니다. 각각 이하와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Name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ejb-jar.xml) 에 기술되는EJB명
jndi-namevender 고유의 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에 기술되는JNDI등록명
이름MLAdmin
typeEJB의 타입

소스 편집

 작성하는 것EJB에 , 비지니스 메소드를 추가합니다. Java파일을 오른쪽 클릭해 , 「Lomboz J2EE...」→「Add EJB method...」을 선택합니다.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 「Method Signature」 「Method Type」 「Interface Type」을 기입합니다.

 「Method Signature」에는 , 메소드의 정의문을 기입합니다. 이번은 , 이하와 같이 기입했습니다.

public String getName(String email)

 「Method Type」에서는 이하중에서 선택합니다.

Business Method비지니스 메소드를EJB에 추가할 때에 선택
Home Method 홈 인터페이스에 홈 메소드를 추가할 때에 선택
Create MethodEJB생성시에 불리는ejbCreate을EJB에 추가할 때에 선택

 이번은 「Business Method」을 선택합니다. 「Interface Type」에서는 , 이하중에서 선택합니다.

Remote Interface 리모트 인터페이스용의 메소드 시에 선택
Local Interface EJB 2.0으로부터 사용할 수 있는 로컬 인터페이스용의 메소드 시에 선택

 이번은 「Remote Interface」을 선택합니다. 「종료」를 클릭하면(자) , 이하와 같은EJB의 비지니스 메소드의 모형이 자동적으로 생성됩니다.

/**
* @ejb.interface-method
* tview-type="remote"
**/
public String getName(String email) {
  return null;
}

 @ejb.interface-method그렇다고 하는 태그는XDoclet의 메소드 레벨의 태그로 , 이 메소드가EJB의 리모트 인터페이스에 추가되어야 할 메소드인 것을 나타냅니다. view-type파라미터는EJB 2.0으로부터 추가된 로컬 인터페이스 사용시에 의미가 있는 파라미터로 , 이하의3종류의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Remote이 메소드를 리모트 인터페이스에만 추가
Local이 메소드를 로컬 인터페이스에만 추가
Both이 메소드를 리모트/로컬 양쪽 모두의 인터페이스에 추가
※Lomboz2.1_02에서는 , 파라미터명이 「tview-type」이라고XDoclet의 태그로서는 잘못해 생성되기 (위해)때문에 , 디폴트의 것both이 지정된 것과 같은 동작이 됩니다. 그러나Lomboz의 위저드로 「both」의 지정을 할 수 없는 것과 리모트 인터페이스와 로컬 인터페이스로 메소드를 바꾸는 것이 좀처럼 없는 것으로부터 너무 문제는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태그를 직접 올바르게 수정하면 , 기대 대로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은 , 메일 주소에 포함되는 캐릭터 라인 가운데, 「@」보다 전을 이름으로서 돌려주도록(듯이)
실장합니다.

/**
* @ejb.interface-method
* tview-type="remote"
**/
public String getName(String email) {
  return email.split("@")[0];
}

JDK 1.4의 정규 표현
상기의 처리는 ,JDK 1.4으로부터 사용할 수 있는 정규 표현 관련의 메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JDK 1.3이전으로는 , 이하와 같이 해 실장할 수가 있습니다.

int index = email.indexOf('@');
return (index < 0) ? email : email.substring(0, index);

EJB클래스 생성

 EJB(을)를 개발하는데는 , 홈 인터페이스 , 리모트 인터페이스 , 실장 클래스 , 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Lomboz그리고XDoclet를 사용해 , 이것들을1개의Java파일로부터 자동 생성해 봅시다.

 우선 , 기가 되는Java파일을EJB모듈에 추가합니다. 「MLAdminBean.java」을 오른쪽 클릭→「Lomboz J2EE...」→「Add EJB to module...」을 선택합니다.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 「Ejb[mlEJB]」을 체크해 , 「OK」을 클릭합니다. bean.xml(와)과ejbs.xml에MLAdminBean가 추가됩니다.

 계속되어 ,EJB의 파일을 생성합니다. 「mlEJB」폴더를 오른쪽 클릭→「Lomboz J2EE...」→「Generate EJB Classes」을 선택합니다.

생성된EJB클래스 (클릭하면(자) 확대합니다 )

 ejbsrc폴더 부하에게는 이하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 리모트 인터페이스
  • 홈 인터페이스
  • 로컬 인터페이스
  • 로컬 홈 인터페이스
  • 실장 클래스
  • 유틸리티 클래스

 그리고 ,mlEJB/META-INF부하에게는 , 각종 서버마다의 데프로이먼트디스크리프타가
갱신 , 생성됩니다.

EJB의 데프로이

 데프로이를 실시하면 필요한 파일이EJB의jar파일로서 어카이브(archive)화 되어 어플리케이션 서버마다의 소정의 디렉토리에 카피됩니다.

 「mlEJB」폴더를 오른쪽 클릭해 「Lomboz J2EE...」→「Deploy Module」을 선택합니다. mlEJB폴더 직하에mlEJB.jar가 생성되어[JBoss의 인스톨 디렉토리]\server\default\deploy디렉토리에도mlEJB.jar가 카피됩니다.

 카피처는mlEJB/META-INF/build.properties의deploy.dir프롭퍼티를 편집하는 것으로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EJB클라이언트의 작성

 EJB의 동작 확인을 실시하기 위해서(때문에) ,Lomboz의 기능을 사용해EJB클라이언트를 작성해 봅시다.

클라이언트 프로젝트의 작성

 EJB클라이언트용의 라이브러리가 다수 추가되기 때문에 , 신규에 프로젝트를 작성합니다.

 「파일」→「신규」→「프로젝트」→「Java」→「Java프로젝트」를 선택해 ,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프로젝트명」을 입력합니다. 이번은 「clientPrj」이라고 했습니다.

 「다음에」를 클릭해 , 「소스」탭으로 「소스·폴더」 「디폴트 출력 폴더」를 설정합니다. 이번은 「clientPrj/src」 「clientPrj/bin」이라고 했습니다.

 j2eePrj안의 클래스를 참조 가능과 하기 위한(해) , 「프로젝트」탭으로 , 「j2eePrj」에 체크를 붙입니다. 「종료」를 클릭하면(자) ,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클라이언트 클래스의 생성

 클라이언트 프로젝트를 선택해 , 「파일」→「신규」→「Lomboz EJB Test Client Wizard」을 선택합니다. 표시되는 다이얼로그로 , 이하와 같이 설정합니다.

소스·폴더 소스의 격납 장소
패키지클라이언트 클래스의 패키지명
이름 클라이언트 클래스명
슈퍼 클래스클라이언트 클래스가 계승해야 할 친 클래스명
Ejb Home테스트 대상의EJB홈명
Ejb Interface 테스트 대상의EJB인터페이스명
Target Server타겟으로 하는 어플리케이션 서버

 이번은 이하와 같이 지정했습니다.

소스·폴더clientPrj/src
패키지mltest
이름 MLAdminTest
슈퍼 클래스java.lang.Object
Ejb Homeml.MLAdminHome
Ejb Interfaceml.MLAdmin
Target Server JBOSS 3.0

 「종료」를 클릭하면(자) , 클라이언트 클래스의 생성과 필요한 라이브러리의 추가를 합니다.

생성된 클래스와 라이브러리

JUnit의 사용
EJB클라이언트 작성시에 슈퍼 클래스를JUnit의TestCase로 하는 것으로 ,Eclipse의JUnit제휴 기능을 활용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그 경우 ,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에ECLIPSE_HOME/plugins/org.junit_3.8.1/junit.jar를 추가하고 나서 클라이언트를 생성해 주세요.

클라이언트 클래스의 수정

 생성된 클라이언트 클래스에서는 ,EJB의 리모트 인터페이스를 취득하는 곳(중)까지의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스트하고 싶은 비지니스 메소드를 부르도록(듯이) 수정합니다.

try {
  ml.MLAdmin myBean = getHome().create();


  //--------------------------------------
  //This is the place you make your calls.
  //System.out.println(myBean.callYourMethod());

  System.out.println(myBean.getName("taro@nttdata.co.jp"));

} catch (RemoteException e) {
  ...

EJB의 동작 확인

 「mlEJB」폴더를 오른쪽 클릭→「Lomboz J2EE...」→「Debug Server」을 선택하면(자) ,Eclipse위에서JBoss를 동작시킬 수가 있습니다.

 콘소르뷰상에 표준 출력이 표시되어 동작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34:52,324 INFO [Server] JBoss (MX MicroKernel) [3.0.8 (CVSTag=JBoss_3_0_8 Date=200306050849)] Started in 0m:25s:367ms

(와)과 같이 표시되면 ,JBoss이 기동했습니다. 계속되어 , 클라이언트로부터 액세스 해 , 동작 확인을 해 봅시다.

 작성했다MLAdminClient.java를 선택해 , 「실행」→「다음을 실행」→「Java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면(자) , 클라이언트의 콘소르뷰상에 표준 출력으로서 실행 결과가 표시됩니다.

taro

 EJB파일에 대해서 breakpoint를 설정해 두면 , 스텝 실행등도 가능합니다.

끝에

 이번은Lomboz플러그 인을 사용했다Stateless Session Bean의 작성과 데프로이 , 테스트 클라이언트를 사용한 접속 확인을 실시했습니다. XDoclet단체에서도EJB를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만 ,Lomboz그럼XDoclet을 랩 한 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해)때문에 , 메뉴 처리에 의해 , 보다 간단하게EJB를 개발할 수가 있습니다.